탄 냄비를 효과적으로 닦는 법 궁극의 가이드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 스탠 냄비를 이전 광택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방법을 선택하여 탄 냄비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보시기 바랍니다.
1. 식초 활용하기
심하게 탄 부분에 소량의 식초를 붓습니다. 식초의 산도는 탄 잔류물을 분해하는 데 놀라운 작용을 합니다. 식초를 몇 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수세미로 다시 문지릅니다.
2. 레몬주스 활용하기
또 다른 효과적인 옵션은 레몬 주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냄비에 레몬즙을 짜 넣고 물을 조금 더합니다. 혼합물을 끓여서 몇 분 동안 끓입니다. 레몬즙의 산은 탄 음식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되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몇 분이면 광고가 페이지에 표시되지만 경우에 따라 최대 1시간3.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물에 불린 후 탄 부위에 베이킹소다를 듬뿍 뿌리고 탄부분이 물에 잠길만큼 물을 붓습니다. 그 후 살짝 끓여줍니다. 스펀지나 스크럽브러시를 사용하여 원을 그리며 냄비를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베이킹 소다는 천연 연마제 역할을 하여 냄비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완고한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의 경우 베이킹 소다와 물을 사용하여 반죽을 걸쭉하게 만듭니다. 탄 부위에 반죽을 바르고 한 시간 이상 그대로 둡니다. 그 후 같은 과정으로 스펀지나 스크럽 브러시로 냄비를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이 방법은 완고하게 탄 잔여물에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과탄산소다 활용하기
냄비를 많이 태웠을 때 저의 경우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는 방법이 쉽게 잘 통했던 것 같습니다. 과탄산소다를 한 두 스푼 듬뿍 뿌려주고 태운부분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그 후 살짝 끓여주고 물을 버리면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아도 탄 부분이 쉽게 떨어져 나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잔여물은 베이킹소다 활용법과 같이 스펀지나 스크럽 브러쉬로 냄비를 부드럽게 세척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주방세제로 마무리하면 이전의 광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활용할 때 특히 주의할 점은 과탄산소다를 끓일 때 환기는 철저히 해주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를 활용한 탄 냄비 닦는 법 예시
제가 경험한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탄 냄비를 복원했던 과정입니다.
감자를 삶다가 물이 부족해서 태워 버린 스테인리스 냄비 상태입니다. 탄 부분이 심하고, 감자가 눌러 붙은 처참한 모습입니다. 다행이라면 감자는 잘 떨어져서 탄부분과 분리되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탄 냄비는 물에 불려놓았고, 이 상태에서 과탄산소다를 듬뿍 뿌려 넣어주었습니다. 한스푼 반 정도 넣은 것 같습니다. 태운 부분이 잠기게 물을 넣고 끓여주었고, 거품이 생긴 물을 버리자마자 대부분 깨끗한 바닥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남아 있는 찌꺼기는 주방 세제를 묻힌 수세미로 부드럽게 문지르면 제거됩니다.
5. 시중 제품 활용
시중의 스탠 냄비 청소 제품을 활용하여 쉽게 탄 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스토니쉬 제품을 가끔 사용하는데요. 오래된 스탠의 묵은 때 청소에 정말 효과적입니다. 효과는 정말 좋았지만 단점은 페이스트에서 냄새가 나고 잘 보관하지 않으면 굳어버려서 사용하기 귀찮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SVINTO 수세미도 스테인리스 제품을 관리하는데 좋다고 하여 조만간 구매해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자주 냄비를 태운다면 이런 시중 제품을 하나쯤 구비해 놓고 간편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탄 냄비를 효과적으로 닦는 법 궁극의 가이드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초, 레몬즙,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시중 제품 등 소개 드린 여러 방법들을 활용하여 탄 냄비를 깨끗하게 복원하여 보시기 바랍니다.